NEXPA

Search
Close Search
OPEN MENU

SITE MAP


NEXPA SYSTEM

뉴스 & 이벤트

News & Event


NEWS

삼성물산, 래미안 원페를라 'AI 주차장' 첫 적용

2025-11-19
 래미안 AI 주차장 입출차 사이니지 모습
래미안 AI 주차장 입출차 사이니지 모습

삼성물산(213,000원 ▼1,500 -0.7%) 건설부문이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공급하는 래미안 원페를라(방배6 재건축)에 '래미안 AI 주차장'을 처음으로 적용한다. 미래형 주거 단지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는 설명이다.

 

18일 삼성물산에 따르면 이달 26일 입주가 시작되는 래미안 원페를라는 총 1097가구, 지하 4층~지상 최고 22층 16개동으로 구성됐다. 이 중 주차장은 지하 1층~지하 4층이다. 일반 주차 1902면, 전기차 충전 구역 101면으로 가구당 1.8대 주차할 수 있다. AI 주차장을 통해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래미안 AI 주차장은 일반적인 아파트 주차장에 구축되는 주차 관제, 주차 유도, 전기차 충전 시스템을 통합 연동해 최첨단 AI 기술과 결합했다. 적용된 AI 기술은 △AI 주차 서비스 △AI 전기차 충전 서비스 △AI 주차 관리 서비스다.

 

우선 AI 주차 서비스는 입주민의 평소 주차 데이터를 분석해 선호하는 주차 위치나 거주동과 가까운 곳으로 추천·안내한다. 방문차량의 경우 사전 예약된 정보를 바탕으로 방문하는 동까지 최단 경로와 최적의 주차 위치를 알려준다.

 

주차 위치는 세대 내 월패드와 삼성물산의 홈플랫폼 '홈닉'앱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외출 시 월패드와 앱에서 출차 서비스를 이용하면 주차된 층으로 엘리베이터가 자동 호출·운행되고, 주차구역 상부 표시등을 점멸시켜 주차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AI 전기차 충전 서비스는 입차 시 최적의 충전 위치로 안내하며, 차량번호를 인식해 자동으로 입주민을 인증하고 충전 요금은 관리비에 합산된다. 충전이 완료되면 해당 세대로 통보해 차량 이동을 유도, 전기차 충전 구역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전기차 충전구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조기에 감지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불꽃감지센서 일체형 CCTV가 설치됐다.

 

AI 주차 관리 서비스는 곳곳에 설치된 차량번호 인식 카메라를 활용해 장기 주차된 차량의 배터리 방전, 타이어 공기압 부족 등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알려준다. 특히 전기차 충전 구역과 장애인 주차구역 내 불법 주차나 이면 주차 발생 시 빠른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내한다.

 

김명석 삼성물산 주택사업본부장(부사장)은 "입주민들이 매일 경험하는 주차 공간에서도 최상의 프리미엄을 느낄 수 있도록 최첨단 AI 주차장을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주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https://www.mt.co.kr/estate/2025/11/18/2025111809272298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