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PA

Search
Close Search
OPEN MENU

SITE MAP


NEXPA SYSTEM

뉴스 & 이벤트

News & Event


NEWS

넥스파시스템, 특허 완료한 ‘사회약자를 위한 카드리더기’ 출시

2024-04-16

넥스파시스템 제공 

 

주차관제 전문 업체인 넥스파시스템은 실용실안 및 디자인 출원을 완료한 움직이는 카드리더기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넥스파시스템이 출시한 제품은 사용 편리성이 향상된 카드리더기 출구무인 정산기다. 이는 주차장 출차 시, 운전자가 직접 출구무인정산기를 이용하여 주차요금을 정산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운전자가 출구무인정산기를 직접 이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는 근접성이다. 출구에 설치되는 장비 특성상, 차량이 장비에 근접하기가 어려워 운전자가 차량에서 카드리더기까지 손이 닿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때 차량에 탑승한 상태로 주차요금을 결제하기 어려워 사회적 약자 및 미숙한 운전자의 경우 요금 계산 시 사고 위험이 높아진다. 실제로 지난해 11월 25일 제2경인고속도로에서 70대 남성 운전자가 자신의 SUV 차량과 무인정산기 벽 사이에 끼인 사고로 숨진 바 있다.

특히 주차장 출구는 고속도로 통행료 출입로보다 장소가 더욱 협소하기 때문에 더욱 열악한 환경이다. 주차요금 계산 시 차량에서 내려서 계산을 하거나, 문을 반쯤 열고 계산하는 방법은 사고 발생이 높을뿐만 아니라 시간이 많이 지체됨에 따라 출구 정체가 발생하기도 한다.

넥스파시스템이 출시한 카드리더기 출구무인 정산기는 이와 같은 기존 주차관제 시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다. 사용 편리성을 향상시킨 이 제품은 운전자가 탑승한 차량이 출구무인정산기에 접근할때신용카드 리더기가 자동으로 움직인다.
이를 통해 운전자와 스마트 카드리더기간 거리를 좁혀 주차요금 결제를 용이하게 한다. 결국 운전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고 탑승한 채로 주차요금을 손쉽게 정산할 수 있으며, 사고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또 현장여건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도록 리더기의 돌출거리 및 속도를 5단계로 조정할 수 있어 현장별 여건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차량과의 접촉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동작 시 측면에 LED가 깜빡이는 기능도 더해져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넥스파시스템은 사용편리성이 향상된 카드리더기 특허출원까지 완료했다. 전문 법률사무소를 통해 기획부터 제품완성까지 진행하여 유사제품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특허청에 디자인 1건, 실용신안 1건 등을 등록했다고 밝혔다.

업체 관계자는 “특허를 완료한 움직이는 카드리더기는 기존 방비에도 호환이 가능하며, 당사의 장비가 아닌 타사 장비라고 하더라도 약간의 프로그램 수정과 공간만 확보한다면 설치가 간편하게 이뤄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스마트 카드리더기 제품은 현재 안성성모병원, 교통박물관 삼성화재, 센트럴빌딩, 전북대병원, 등에 설치되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민수시장 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의 공공시장에도 설치현장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출처 서울신문 온라인뉴스팀 https://www.seoul.co.kr/news/economy/2024/01/05/20240105500134